News & Featured

덜어냄의 미학 제로웨이스트 카페 5

지구 힙스터가 선택한 노 플라스틱 존
Now Reading:  
덜어냄의 미학 제로웨이스트 카페 5

‘유리잔에 빨대는 빼고 주세요’ 이 말이 디폴트가 되는 카페, 지구에 무게를 보태지 않는 공간 다섯을 모았습니다. 이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요. 바로 플라스틱 사용을 지양하고, 지구를 위한 활동을 이어간다는 점입니다. 일상의 작은 실천을 고민하고 있다면 건강함은 물론 ‘힙’함까지 갖춘 제로웨이스트 카페를 만나 보세요.

‘텀블러 빌려 드려요’
보틀 라운지

© 보틀 팩토리 인스타그램

일회용품 없는 카페 대표 주자, 보틀 라운지. 보틀 팩토리를 알고 있는 이들에게는 무척 익숙한 카페일 텐데요. 보틀 라운지에서는 오직 다회용 컵에만 커피를 담아주며, 텀블러를 지참하지 못했다면 ‘리턴미’ 컵을 대여할 수 있어요. 리턴미 컵이란 보틀 팩토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텀블러 대여 서비스로 사용 후에는 연계된 카페에 반납하는 시스템입니다.

© 보틀 팩토리 인스타그램

제로웨이스트 카페를 넘어 비정기적으로 비건 푸드 관련 팝업을 진행하는 등 비건 브랜드로써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죠. 뿐만 아니라 매장의 지하는 일회용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물건들과 세제 리필 스테이션이 구비돼 있습니다. 제로웨이스트를 추구하는 이들에게는 무궁무진한 곡창처럼 느껴질 거예요.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연길 26
인스타그램  
@bottle_factory

‘반려견에게도 무해해요’
슬로우 포레스트

© 슬로우 포레스트 인스타그램

삼청동 어귀, 오래된 단독 주택을 개조한 카페 슬로우 포레스트. 새하얀 외관과 미니멀한 공간도 인상적이지만, 지구에 유해한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는 제로웨이스트 카페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공간이 풍기는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서 입장하고, 이들이 추구하는 가치에 한 번 더 감동하게 되지요.

© 슬로우 포레스트 인스타그램

더구나 슬로우 포레스트는 인간은 물론 동물에게도 무해한 환경으로 구성돼 있어요.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라는 구호와 함께하며, 비정기적으로 입양제를 개최해 유기견들에게 새로운 가족을 선물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또한 카페 수익의 일부는 유기 동물 구조와 치료, 그리고 재사회화를 돕는데 사용됩니다. 지구 행성에서 꼭 필요한 카페가 있다면 이런 모습 아닐까요?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5길 20
인스타그램  
@_slowforest_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요’
까페 여름

© 까페 여름 인스타그램

동네 어귀에 있을 법한 자그마한 가게, 까페 여름. 모두에게 편안한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주인장의 마음이 느껴지는 공간이에요. 플라스틱 없는 제로웨이스트 카페를 지향하며, 보틀 클럽의 카페 중 하나에요. 테이크아웃 시 리턴미 컵에 커피를 담아갈 수 있고, 다 마신 컵을 반납할 수 있어요.

© 까페 여름 인스타그램

‘차별 없는 가게’라는 타이틀처럼 휠체어를 출입을 위한 경사로가 마련돼 있으며, 반려견 동반이 가능하게끔 만드는 등 섬세한 디테일이 돋보입니다. 최근에는 해양 환경 단체에서 지원받은 해양 쓰레기로 ‘바다에 버려진 것들로 이것저것 만들기’같은 재미난 업사이클링 워크숍을 진행하기도 했어요.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가재울로6길 53-3
인스타그램   @cafe_yeorm

‘노 플라스틱, 함께 실천해요’
아토모스

© 아토모스 인스타그램

아늑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아토모스는 노 플라스틱 카페를 위해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있는 카페 중 하나입니다. 일회용 컵을 제공하지 않음은 물론, 일상적 제로웨이스트를 도모하기 위해 플라스틱 병뚜껑 수거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수거된 병뚜껑은 ‘서울환경연합’으로 전달돼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변모합니다.

© 아토모스 인스타그램

또한 남용되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을 카페 곳곳에 배치함으로써 건강한 소비를 지향합니다. 매장 한 켠에는 작은 제로웨이스트 샵을 만나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 세제, 올리브오일 등을 판매하는 리필 스테이션과 비건 샴푸바 같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다회용기 사용을 위해 매장에는 깨끗하게 리필제품을 담아갈 수 있도록, 용기 건조기를 비치해 둔 점도 돋보이죠.

주소   서울시 성북구 성북로8길 11
인스타그램   @atomos_seoul

‘지속 가능한 일상을 위하여’
서스테이너블 해빗

© 서스테이너블 해빗 인스타그램

지속 가능한 내일을 꿈꾸는 카페 서스테이너블 해빗. 플라스틱 없는 공간을 넘어 제로웨이스트의 가치를 라이프스타일에 두루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매장내 의류 수거함을 비치, 중고 의류를 모아 ‘아름다운가게’에 기부하는 활동과 추가적으로 포장재를 생산하지 않고 안 쓰는 쇼핑백을 기증받아 재사용하는 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지속 가능한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서스테이너블 해빗은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텀블러 해빗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해빗인 캠페인은 앱으로 이어지는 큐알 코드가 담긴 스티커 팩으로, 텀블러에 커피를 담아 마실 때마다 큐알 코드를 찍으면 사용 횟수가 누적되고 텀블러 사용 횟수에 맞춰 아메리카노 교환권부터 다회용품 키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입니다. 제로웨이스트를 추구한다면 이들의 행보를 눈여겨보세요!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소월로2길 5
인스타그램   @sustainable_habits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