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스몰즈
Samuel Smalls
요즘 ‘성수 투어’할 때 꼭 들려야 하는 스폿으로 소문이 자자한 빈티지 스토어 사무엘 스몰즈. 문을 열고 쇼룸에 들어서자마자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비비드한 컬러감. 사무엘 스몰즈만의 무드가 돋보이는 다채로운 빈티지 제품들은 저마다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빈티지 가구뿐만 아니라 알록달록한 조명, 포스터, 작은 크기의 소품까지. 주인장의 안목이 돋보이는 감각적인 오브제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무엘스몰즈를 계기로 빈티지 제품의 매력에 빠져 입문하게 된 이들이 많을 정도로, 멋진 오브제를 많이 만나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무엘스몰즈는 예약제를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방문을 원한다면 넉넉히 일주일 전에는 방문 예약을 해야 한다는 사실! 최근 여의도 더현대서울 지하2층 PEER에서도 사무엘 스몰즈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으니 방문에 참고하세요.
주소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5가길 25 SKV1 tower B107
인스타그램 @samuel_smalls_
GUVS
Gu Vintage Shop
파주 헤이리 마을에 위치한 GUVS(gu vintage shop)는 빈티지 박물관을 방불캐 하는 압도적인 제품군으로 명성을 얻은 빈티지 스토어 겸 문화 예술 공간입니다. 2009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시작해, 2020년에 한국에 자리 잡았지요. 건물의 1층에는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의 빈티지 가구와 디자이너 중고 가구, 디자인 서적 등을 만날 수 있으며, 2층에는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형태를 고수하게 된 배경에는 빈티지 가구만의 정취를 느끼길 바라는 주인장의 마음이 깃들어 있지요.
합리적인 가격대로 빈티지 가구를 선보일 수 있는 이유는 중간 유통 과정이 없기 때문! 잘 알려지지 않은 디자이너의 작품과 디자이너 미상의 아름다운 가구 등. 다양한 경로에서 고품질의 빈티지 가구를 매입하기 때문에, 흔히 볼 수 없는 빈티지 아이템을 만날 수 있습니다. 빈티지 가구에 대해 본격적으로 탐구하고 싶다면, GUVS를 방문해 보세요.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93-140
인스타그램 @guvs_heyri
오드플랫
Oddflat
매장 전면의 통창을 통해 쏟아지는 햇빛, 빈티지 스토어 오드플랫에 들어서면 공간을 가득 채운 임스 체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임스 체어란 20세기 거장 찰스&레이 임스 부부가 만든 의자로, 유려한 실루엣과 다채로운 컬러감이 돋보이는 디자인입니다. 임스 체어를 수집하는 마니아 층이 있을 정도로, 꾸준한 사랑을 받는 빈티지 가구 중 하나죠. 오드플랫은 반세기가 넘는 세월을 견뎌온 임스 체어를 복원해 판매합니다.
그야말로 ‘임스 덕후’인 오드플랫 대표는 본래 이 공간이 판매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닌, 자신의 컬렉션을 보관하고 복원 작업을 하고자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많은 이들이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임스 제품에 관심을 갖는 것을 깨닫고, 쇼룸을 만들게 됐다고 합니다. 오드플랫에서 취급하는 임스체어는 전문가들의 손을 거쳐 정교하게 복원됩니다. 임스 파이버글라스 체어의 경우 고객의 취향에 맞춰 쉘과 다리를 조합하는 커스텀 복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166 1층
인스타그램 @oddflat
에이치픽스 도산점
HPIX DOSAN
개포동에서 시작해 한남동을 거쳐 도산공원에 새로이 오픈한 에이치픽스 도산점를 소개합니다. 국내 1세대 빈티지 스토어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에이치픽스는 지난해 2층 규모의 리빙샵을 오픈했는데요. 모던한 갤러리를 닮은 미니멀한 공간 구성과 유니크한 조형물 같은 가구들이 늘어서 있죠. 무엇보다 군더더기 없는 디스플레이가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빼곡히 연결되는 구성이 아니기 때문에 가구를 찬찬히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에 작은 팁을 얻어갈 수 있을 정도로 가구 배치에 신경 쓴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편집몰과 다른 점이 있다면, 유행하는 디자이너의 가구가 아닌 실험적인 디자인의 가구가 많다는 점인데요.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을 함께 디스플레이해 특유의 분위기를 배가시켰습니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736
인스타그램 @hpix_official
원 오디너리 맨션
one ordinary mansion
빈티지 퍼니처를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미 너무도 유명한 원 오디너리 맨션. 수원 광교에서 스토어를 운영하다 2019년 서울 강남구 자곡동으로 거처를 옮겼죠. 140평 규모의 공간에는 컨테이너 5개 분량의 빈티지 가구들이 1층부터 지하층까지 자리하고 있습니다. 원 오디너리 맨션은 패션 브랜드의 촬영지로 유명하기도 한데요. 섹션마다 가구의 특성에 맞게 배열해 공간 그 자체로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꿈꾸는 빈티지 가구들이 다수 콜렉팅돼 있으며, 선보이는 가구의 대부분이 최상의 컨디션을 자랑합니다. 원 오디너리 맨션 공식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는 가구들은 빠르게 품절되기 일쑤라, 구매를 고려한다면 우선적으로 방문을 예약해야 한다는 사실! 꼭 구매를 염두에 두지 않더라도, 전시를 관람하는 기분으로 방문해 보길 추천합니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자곡로7길 24
인스타그램 @oneordinarymansion